[북유럽의 여름] 독일 함부르크 - 하펜시티로 가는 길,
Hamburg, Old & New, New generation hafencity
■ 워터프론트로써의 함부르크
항구도시로 불리어지는 함부르크는 9세기부터 도시가 만들어지기 시작했으면서, 접하고 있는 엘베강과 알스터호수를 이용해서 워터프론트로써의 도시 정체성과 전반적인 도심기능을 만들어내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은 함부르크의 가장 핵심적인 공간인 알스터호수의 전경으로 구도심 부 중앙에서 워터프론트로써의 도시 이미지를 대표하는 공간이다.
물론 함부르크의 워터프론트를 대표하는 공간이 호수 주변이아닌, 새로이 건설되고 있는 하펜시티 쪽과 IBA에서 추진하고 있는 항구도시 쪽을 말할수도 있겠으나, 이번의 포스팅에서는 함부르크의 가장 대표적인 공간이자 시청사가 위치하고 땅값이 제일비싼 알스터 호수 주변의 도시공간에 대해서 작성해보았다.
■ 함부르크의 구도심 지역
시작을 너무 거창하게 해버린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여긴 개인의 간단한 여행 블로그니까 쉽게쉽게 포스팅을 해보자. 함부르크는 사실 면적으로만 보면 아래와 같은 크기의 엄청난 규모이다. 이는 1900년대에 함부르크 주변부에 해당하는 읍, 면부를 전부 통합하여 지금의 함부르크시가 된걸로 크기가 755㎢ 으로 605.21㎢에 해당하는 서울의 면적보다 크다.
이렇게 큰 모든 함부르크 지역을 다 돌아보기엔 짧은 일정으로는 불가능하였기에, 진정한 함부르크라고 이르는 옛 도시성곽 내부 지역을 중심으로 조사(?) 답사를 하는 계획으로 함부르크 일정을 소화하였다. 이 지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오른쪽 사진에서 보이는 굉장히 조그만한 일부분에 해당하는 곳이다.
■ 함부르크의 새로운 바람, 하펜시티[hafencity project]
하펜시티(HafenCity)는 독일, 함부르크(Hamburg) 시의 함부르크-미테(Hamburg-Mitte) 지구에 위치한 행정구역이다. 이곳은 케비더와 완드람이라 불리는 엘베강(the Elbe river)의 섬에 위치하고 있다.
함부르크시의 하펜시티 프로젝트는 오래된 항구의 창고들을 사무실, 호텔, 상점, 오피스빌딩과 주택지역으로 변모시키려는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토지 개발규모가 약 2.2km²에 이르는 유럽에서도 가장 큰 재개발사업이다. 하펜시티 지역은 자유 무역항으로 쓰이던 곳이었으나, EU가 자유경제지역이 되면서 자유 무역항의 경제적 중요성이 쇠퇴해버렸다. 함부르크의 자유 무역항 규모는 축소되었으며, 하펜시티 지역도 규제에서 해제되었다. 모든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12,000명을 위한 주택과 40,000명을 위한 업무단지가 형성된다. 하지만, 이러한 예측은 2020년에서 2030년경에 가능한 일로 확실치는 않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독일의 제 1의 항구도시인 함부르크에서는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항만 재개발에 착수해 2025년에 하펜시티 완공을 목표로 현재에도 많은 공사들이 진행중이다. 하펜시티의 재개발은 항구기능의 낙후와 도심기능 쇠퇴, IBA 쪽(남쪽지역)으로 신항 개발이 가장 큰 이슈로 작용하면서, 시작된 개발이였다. 함부르크 하펜시티 지역의 경우, 컨테이너를 이용한 선박 사업이 필요해진 시점에, 수심이 얕은 엘베같으로 인하여 낙후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논문과 여러 자료를 통해서 수집한 내용이였는데, 여기서 잠깐 이해가 가지 않는점은 지금 현재 엘베강으로 들어오는 컨테이너 선박이 보였던거 같아서, 조사한 내용이 맞는 것인지 의문이 생긴다. 아무튼 하펜시티 지역은 이러한 함부르크 재개발 사업으로 인해서 요즘 가장 많은 공사를 하고 있는 지역이며, 유명한 건축가들의 건축디자인을 볼 수 있는 장소이다.
■ 함부르크에서 하펜시티[hafencity project]로 가는 거리
함부르크에서 하펜시티로 가는 길은 알스터 호수에서부터 쭈욱 커널을 딸아 내려와 엘베필하모닉 쪽으로 오는 길과, Bergstraße 도로와 Brandstwiete를 따라 내려오는 길이 메인이다. 단지 지금의 경우 그렇게 많은 상권들이 존재하지 않아서 내려오면서 조금 심심할 수도 있다. 그래도 함부르크의 작은 거리들에서도 함부르크의 정취를 느낄 수 있어서 걸으면서 내려오는 것도 썩 나쁘지는 않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 알스터 호수에서 작은 페리가 엘베필하모니까지 커널을 따라 운행을 하는데, 시간대를 잘 맞춰서 작은 페리를 타고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또 가면서 슈파이어 슈타트까지 배를 타고 볼수 있기에 추천한다.
■ 함부르크와 하펜시티[hafencity]를 잇는 다리들
함부르크에서 하펜시티 쪽으로 갈 수록 운하들이 많이 보이기 시작한다. 하펜시티와 함부르크를 잇는 다리들은 여러개가 존재하는데, 다 모양이 다르고 어떤 다리는 차량과 보행자가, 또는 보행자만 갈 수 있는 다리가 있다. 여러 다리가 있으니, 가면서 조금씩 다른 모양을 보는 것도 재밌는 하펜시티 여행의 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 여기서 잠깐 함부르크와 하펜시티의 도시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하펜시티의 구성안의 컨셉 중에 하나인 Old & New, 즉 신 구의 조화를 하나의 도시 컨셉으로 사용하였다. 아래 Figure ground mapping 을 보더라도 원도심이였던 함부르크 쪽과 하펜시티 쪽의 건물 블록의 크기가 비슷하며 이질감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도시계획에서 부터 옛것과 새로운 것의 조화를 이뤄내기 위함이였다고 한다.
이렇게 구도심에서는 보지 못했던, 선착장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항구도시의 면모가 하펜시티에서는 여실히 들어난다. 또 반대편으로 살짝 보이는 항구시설들이 그 느낌을 한 층 더 뽐내주고 있다. 거기에 알록달록한 선박들은 딱딱한 함부르크 도시디자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있는 것 처럼 보인다.
■ 함부르크의 옛시절 그대로, 슈파이어슈타트[Speicherstadt]
3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슈파이어슈파트 거리는, 옛 시절부터 항구선박에서 물품을 하역하던 장소로 몇백년이 지난 지금에도 기중기(?)가 사용될 정도로 유지를 잘 해온 거리이다. 그만큼 독일인, 함부르크인들에게 옛것을 소중히하는 면모를 볼 수 있다. 함부르크에서 엽서를 사게될 경우, 이 슈파이어슈파트 거리를 배경으로 촬영한 사진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밤에 촬영한 사진들은 정말 멋있다.
※ 위의 글에서 작성했듯이, 하펜시티를 가는 이동수단으로 페리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담아봤다. 이렇게 슈파이어슈파트 커널안에서도 운행을 하니, 함부르크 여행 도중 이용해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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